티스토리 뷰


  환전과 외화통장에 관심을 갖기 시작하니 환테크 게시판만 둘러보아도 재미있다.

개념과 프로세스를 정리하자면 끝도 없지만 입문자를 위해 간단하게 FAQ를 정리해 보았다.



환테크




Q: 여행하고 달러가 남았어요. 환율이 안오르는데 더 환전할까요?
A: 일단 외화통장을 개설해서 넣어두고 다시 환전할 때까지 이자라도 받으세요.


Q: 유로를 받을 일이 있는데 외화통장 추천해 주세요.
A: 외화로 받았다가 추후에 원화로 환전할거라면 인터넷뱅킹 거래하는 은행에 외화계좌를 개설하셔서 받는게 좋습니다. 환율추이를 보다가 인터넷으로 환전을 할 수 있기 때문이죠.  다만 은행마다 우대율이 다르니 비교해 보세요.


Q: 달러통장 우대율 50% 괜찮은건가요?
A: 인터넷뱅킹이나 스마트폰뱅킹을 이용하면 우대율 최대 90%까지도 가능합니다.
   은행마다 조건이 달라서 달러는 90%인데 홍콩달러는 50%라든지,
   100만원까지만 가능하다든지 조건이 다를 수 있으니 따져보아야 합니다.


Q: 외화통장 어떻게 만드나요?
A: 거래할 은행을 정하셨다면 신분증 지참하여 은행을 방문하거나
스마트폰으로도 개좌개설이 가능합니다.


Q: 외화통장도 종류가 많던데 어떤걸로 만드나요?
A: SC제일은행은 그냥 외화통장 만들어 달라고 하면 '외화보통예금'을 만들어주는데
이왕이면 환율우대도 받고 이자도 있는 통장이 좋지요. 환테크용으로 '초이스 외화예금' 추천합니다.


Q: 외화현찰로 사려면 어디가 좋은가요?
A: 근처에 SC가 있으면 초이스외화예금은 가입할 때 현금기준으로 90%우대가 가능합니다.
지점에서 초이스 가입하면서 달러를 현금으로 처리해달라하면 환율도 90%우대하면서 찾을 때 보관수수료도 없기는하나 미국통화 USD만 가능하니 유의하세요.


Q: 환전 금액에 제한이 있나요?
A:

대한민국에 거주하는 국민이라면 외화 환전 금액에는 제한이 없습니다.
다만, 외화를 바꿔 갈 은행 지점에 충분한 양의 외화가 있는지 확인해 보아야 하죠.


세금 문제가 걱정이 되신다면 외국환거래법에 따라 만약 1만불 이상을 들고 해외로 나가신다면 세관에 신고를 해야 합니다. 세관 신고와 별개로, 은행에서 하루에 동일인이 1만불(10,000USD) 즉 대략 천만원 이상 외화를 사는 거래를 하면 국세청에 자동 통보되는 사항이 있습니다.


또한 현금 거래의 경우 천만원 정도 이상인 경우 자금세탁방지조항으로 인해 출처를 확인하게 되어있으니 특별한 목적과 사유가 없이 현찰거래를 하는 것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참고로, 외국인의 경우는 외화를 원화로 바꾸는 것은 2만불 이내, 원화를 외화로 환전하는 것은 국내에 입국 한 이후 여권에 기재하고 1만불까지 제한이 있습니다.


환전 한도/제한 관련 상세 정보▶환전/외환 거래 금액 한도/제한



Q: 환테크 세금이 있나요?
A: 환테크는 싸게 사서 비싸게 파는 차익거래이기 때문에 세금이 없습니다. 통화 거래에는 양도 개념이 없지요.

다만 외화통장에 예금을 하면 발생하는 예금이자에 대한 세금은 있습니다. 일반 원화예금과 마찬가지로 이자의 15.4%가 원천징수 되지요.


Q: 남은 달러로 엔화를 살 수 있을까?

A: 국내에서는 원화가 아닌 다른 통화끼리 다이렉트로 환전이 불가합니다.
미국달러USD를 엔화JPY로 바꾸는 것은 이종통화환전이라고 하는데 은행에 가서 말하면 달러를 원화로 바꾸고, 그 원화로 다시 엔화로 환전하는 절차를 거치게 됩니다.


은행마다 이종통화환전에 대한 방침이 다르지만 대개 두 번 환전을 거치면 고객입장으로는 환손실이 나게 되므로 여행에서 필요한 자금이라면 달러를 그대로 여행에 가져가서 달러를 현지 통화로 바꾸는 것이 더 유리합니다.







이제 환테크 기본 개념과 상품을 이해하였다면 실전으로 들어가보자.

- 환율로 환차익 계산하기


Q. 오늘 매매기준율이 1,064원일 때 1,000달러를 매입하였더니
    은행 적용환율 1,069원에 원화환산금액이 1,065,000원으로 뜹니다.

A: 매매기준율: 은행이 거래환율을 적용하는 기준. 내가 거래하는 것과 관련 없음~
   적용환율: 고객이 거래할 때 이 금액을 적용하겠다는 환율
   원화환산금액: 우대율까지 적용 된 실제 거래 환율 x 거래금액 = 실제 지불한 금액
   결국 지금 달러를 1,065원에 사셨으니
   이제 가지고 있는 외화를 팔 수 있는 '파실때'환율이 1,070원보다 높아질 때를
   기다려 보세요.


Q: 지금 엔화가 940원대인데 100만원 넣어놨다고 치고
   이걸 1,050원에 판다고 가정하면 얼마정도 이득을 보나요?

A: 940원에 100만원이면 10,638엔을 살 수 있네요.
   그런데 이걸 1,050원에 팔면 1,117,000원이 생기는 걸로 계산이 됩니다.
   그럼 117,000원 이득! 오오 11.7%에 달하니 꽤 괜찮은데요?



개념부터 다시 공부하기 ▶환테크 용어정리 - 환율/통화/환차익/환전수수료

전신환율에 대해 더 자세히 공부하기 ▶환테크 수수료 - 현찰환율과 전신환율이 뭐지?

환율 전망은? ▶[환율전망]원화강세와 환테크




똑똑하게 환전/ 환테크/ 해외송금 하기


"   똑똑하게 환전 하기 위한 팁,
편리하게 은행을 이용하여 환테크를 하는 노하우,     
어렵게 느껴지는 해외송금도 안전하게 보내기 위해 필요한 정보가
      매일 하나씩 포스팅 됩니다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