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기존 인터넷상에서 외화통장을 개설에 대한 정보는 보통 구글 광고 애드센스 수입을 받는 목적인 경우가 많다. 하지만 이 외에도 여행을 다녀온 뒤 남은 돈을 보관하고 싶거나 연말에 필요한 달러를 미리 마련하고 싶은 경우, 환율이 싼 것 같아 지금 환율로 엔화를 미리 사두고 싶은 경우에도 은행을 방문하여 본인명의로 "외화통장"을 개설해 둘 만 하다.




외화통장 신청하기외화통장 신청하기






외화통장은 가까운 은행 지점에서 만들수 있으며 다음과 같은 절차가 필요 하다.


1. 신분증 (주민등록증 또는 운전면허증) 지참

    한국인 거주자라면 외화거래를 위해 은행에 굳이 여권을 가져갈 필요는 없지만,

    여권이 신분증을 대신할 수는 있다.


2. 신청서 작성

    외화계좌를 통한 거래는 외국환거래규정을 따르게 되므로 관련 규정이나 한도,

    수수료, 환율등을 확인이 필요하다.


3. 외화계좌 개설 시 현금을 꼭 입금할 필요는 없다.

    이미 가지고 있는 외화가 있다면 개설 당일 가져가서 입금을 해도 되지만 

    나중을 위해 개설하는 거라면 계좌 만드는 날 꼭 외화를 가져가거나 환전할 필요는 없다. 다만 개설 일에 환율이 좋거나 특판이 있다면 환전 상담도 함께 해 보는 것이 좋다.






외화보통예금 통장외화보통예금 통장 디자인






#사례 1. 외화예금 개설을 위한 서류

Q. 외화통장을 만들러 은행에 갔더니 재직증명서나 주민등록등본을 제출하라고 하네요.


A. 최근 보이스피싱이나 대포통장 피해의 위험이 있고 차명거래를 방지하기 위해

입출금이 자유로운 통장을 개설하는 경우 급여를 받을 목적이라면 재직증명서나 급여명세서, 주부나 학생은 주민등록등본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외화통장은 일반 원화입출금통장처럼 ATM을 통해 자유롭게 현금을

입출금을 할 수 있는 예금이 아니기 때문에 추가 증빙을 제출할 필요는 없습니다. 

외화예금 개설을 요청하였을 때 은행직원이 신분증 이외에 추가 서류를 요구하면

외화통장이 필요한 이유를 말씀하시고 계좌개설신청서를 작성하면 됩니다.






달러 엔화 유로 환율달러 엔화 유로등 외화거래 환율





#사례 2. 외화예금 거래 통화

Q. 외화통장을 개설하면 달러나 엔화, 유로화 등 여러가지 외국돈을 함께 관리할 수 있나요?


A. 은행에 따라 멀티예금(각종 외국 돈을 한 계좌에서 관리) 거래가 가능하기도 하고 

통화(외국 돈)별로 각각 계좌를 개설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여러 나라를 여행하여 서로 다른 통화를 가지고 있다면 은행에 내점하였을 때

필요한 통화별로 계좌 개설을 각각 요청하세요.




스마트폰뱅킹 환전거래 화면스마트폰뱅킹 환전거래 화면





#사례 3. 인터넷뱅킹, 스마트폰뱅킹 거래

Q. 외화통장을 인터넷이나 스마트폰을 통해서도 거래할 수 있나요?


A. 외화계좌를 개설하는 은행이 이미 원화통장(일반 입출금통장)을 거래하고 있는 은행이라면 외화통장도 인터넷뱅킹 출금계좌로 등록하여 인터넷이나 스마트폰으로 거래가 가능합니다. 

 한국인 거주자라면 본인의 원화계좌 한도 내에서 외화를 사서 외화통장으로 입금할 수도 있고 인터넷뱅킹 한도 내에서 외화계좌에 입금된 외화를 원화로 환전하여 본인 계좌로 이체를 할 수도 있습니다.

 참고로, 외화계좌를 통한 거래는 외국환거래규정을 따르기 때문에 거래 제한 한도나 추가 서류 제출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만약 외화계좌를 개설한 은행이 처음 방문한 곳이라 원화통장이 없다면 원화계좌도 개설하여야 인터넷뱅킹 연결 및 거래가 가능합다. 다만, 이 경우 위에 언급한 바와 같이 원화통장은 개설이 까다롭기 때문에 추가 조건을 충족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똑똑하게 환전/ 환테크/ 해외송금 하기



"   똑똑하게 환전 하기 위한 팁,
 편리하게 은행을 이용하여 환테크를 하는 노하우,     
해외송금 안전하게 보내기 위해 필요한 정보가
      매일 하나씩 포스팅 됩니다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