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인터넷은행과 인터넷뱅킹, 스마트폰 거래가 늘어나 은행에 가지 않고도 왠만한 거래가 가능하지만 해외송금은 아직 인터넷이나 휴대폰으로 거래하는데 제약이 많다.

 해외로 외화송금을 하고자 한다면 몇 가지 조건을 먼저 확인해 보아야 한다.

1. 돈을 보낼 국가 및 통화
2. 송금 할 금액
3. 송금 목적
4. 이전에 해외로 송금 한 이력


 특히 인터넷은행을 통해 달러송금을 하는경우 인터넷뱅킹이 일단 가능하여야 하므로 거래 은행의 인터넷뱅킹이나 스마트폰뱅킹 서비스를 먼저 확인해 보는 것이 좋다.
 그런데 콜센터에 확인을 하다보면 외환은 생각보다 복잡한지 정확한 답변을 듣기도 어렵고 가능하다고 확인받은 것도 막상 시도해보면 막히는 경우가 많다. 그렇기 때문에 지점에 아는 직원이 있다면 직원을 통해 확인해 보는것이 문제 해결어 더욱 도움이 되므로 만났던 직원이나 답변을 준 직원의 이름을 찾아두는 것이 좋다.

 전화로 해외송금관련 상담을 하고자한다면 위의 4가지 내역 외에도 아래 내용을 추가로 생각해보고 확인하자.

해외송금





1. 인터넷뱅킹이나 스마트폰뱅킹으로 달러 송금이 가능한지.

 처음에는 은행 창구를 찾아가서 송금을 보내야 안심이겠지만 유학자금이나 물품대금으로 해외송금을 자주 보내게 되면 은행을 찾아가지 못할 상황이 자주 발생하게 된다. 유학을 가게 되었는데 자금을 대신 보내줄 가족이 여의치 않다면 본인이 직접 보낼 수 있도록 인터넷뱅킹으로 해외송금을 할 수 있는지 미리 확인해 보는것이 여러가지 사례를 보아도 훨씬 더 안전하고 편리하니 꼭 확인해 보자.
 국내에서 해외송금을 하는 경우도 인터넷해외송금은 24시간(시스템 전환시간 제외) 가능한 경우가 많으니 접근성이 편리한 것이 사실이다.


2. 가능하다면 두 가지 채널에 차이가 있는지도 확인하자.

 SC제일은행의 경우 인터넷뱅킹과 스마트폰뱅킹 모두 해외송금은 가능한데 스마트폰뱅킹의경우 최초 송금은 안 되지만 거래 이력이 있는경우 두 번째 송금부터는 수수료 할인이 있으니 스마트폰으로 송금을 하는것이 유리하다.
 공인인증서를 컴퓨터와 스마트폰 모두에 복사해 두고 쓰면 인터넷뱅킹을 동일하게 사용한다고 느껴지지만 이렇게 인터넷뱅킹과 스마트폰뱅킹이 차이가 있는 경우도 있으니 확인해 보아야 한다.

3. 환율우대 여부 및 조건

 보통 창구보다 인터넷이나 휴대폰을 이용하는경우 환율조건이 좋다. 은행은 고객을 비대면 채널로 유도하여 내점고객을 줄이고 싶어하기 때문이다.


4. 각종 수수료

해외송금 수수료당발송금 및 타발송금 수수료


수수료 또한 인터넷뱅킹을 이용하는 경우 우대되는 경우가 많다.
송금수수료는 사실 종류도 많다.

1) 당발송금수수료: 금액에 따라 차등되어 징구되며 인터넷으로 송금하는 경우 면제되는 경우가 있다.
2) 전신료: 건당 받는 수수료로 8,000원이 나오며 면제되는 경우가 없다.
3) 중개은행수수료: 해외에서 차감되는 수수료로 외국은행에서 떼기 때문에 역시 면제되지 않는다.


특히 송금수수료의 경우 미화기준 금액에 따라 그 금액이 늘어나므로 송금 금액 등을 오려하여 송금을 이용할 은행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해외에서도 한국계좌에서 해외계좌로 자금이체가 가능할까?


 내가 현재 해외에 체류중인데 국내 계좌의 자금을 해외 계좌로 옮기려면 은행을 방문할 수 없고 인터넷뱅킹으로만 거래를 할 수 있기 때문에 수수료나 환율 등 비용 적 측면에서 절감하기 이전에 우선 거래 자체가 가능한지를 따져보아야 한다.

1) 해외에서도 본인명의 인터넷뱅킹 자금이체가 가능한 상태인지 확인한다.
2) 인터넷뱅킹 해외송금 메뉴에서 거래외국환은행지정(일반개인송금)을 신청한다.
3) 일반개인송금은 보통 주민번호 당 연간 5만불까지만 가능하다.
4) 1회 송금가능금액 확인: 연간 5만불까지 송금하지 않는다고 해도 인터넷뱅킹 자금이체 한도 내에서 송금이 가능하다.
5) 거래가능 시간 확인: 보통 한국시간 기준으로 밤12시 전후로는 송금이 제한 된다.






똑똑하게 환전/ 환테크/ 해외송금 하기


"   똑똑하게 환전 하기 위한 팁,
편리하게 은행을 이용하여 환테크를 하는 노하우,     
어렵게 느껴지는 해외송금도 안전하게 보내기 위해 필요한 정보가
      매일 하나씩 포스팅 됩니다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