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금융권 자기소개서 예시/ 샘플



1. 우리 회사가 지향하는 5가지 중요한 가치 (Values)는 신뢰(Trustworthy), 창의(Creative), 개척정신 (Courageous), 신속적극(Responsive), 국제적(International) 입니다. 여러분의 지금까지의 학교생활과 기타 사회 경력을 통하여 저희의 가치와 부합하는 실제적인 삶의 모습과 실제적인 경험을 써 주시기 바랍니다. [1400 Bytes 이내]

      [International-우물 밖으로] 학교 내 외에서 활동을 하면 할수록 국제적으로 경쟁력을 갖춘 자에게 열린 기회가 주어진다는 것을 깨 닳았습니다. 그 후 좀 더 적극적으로 부딪히고 적응하기 위해 일본에서 co-op 프로그램을 통해 웹 기획을 하기도 하고 뉴질랜드 어학연수 동안 다국적 친구들과 함께 기본 영어 학습은 물론 여행, 캠브리지 코스 준비, 비즈니스 영어 학습 등 다양한 경험을 하였습니다.


      [Creative-새로운 각도로 접근하라] 경영학을 전공하면서 마케팅관련 프로젝트 수업을 듣다보면 끊임없이 창의력을 발휘해야 하는 경우가 많았는데, 톡톡 튀는 아이디어를 쏟아내는 편은 아니었지만 학습한 내용을 다른 관점에서 바라보기도 하고 나름대로 재구성하는 습관이 창의성을 자극하는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일례로, 온라인 쇼핑몰에서 시작하여 오프라인에서도 매장을 열어 최근 성공하고 있는 '텐바이텐'이라는 디자인 전문 소품 을 분석해 본 적이 있습니다. 당시에는 그 기업에 대해 노출되거나 분석된 자료가 거의 전무하였지만 직접 경영진에 접촉하여 인터뷰를 하고, 학습 중에 알게 된 'PDG세대'라는 신세대에 대한 독특한 정의에서 모티브를 얻어 텐바이텐의 성공 사례에 접목해 보는 등 다른 각도에서 접근 해 보았습니다. 이를 통해 성균관대학교 주최 경영사례 경진 대회에서 독특한 분석이라는 평가를 받으며 장려상을 수상하였습니다.


2. 본 모집 분야는 소매금융 (Consumer Bank)입니다. 귀하께서 소매금융에 지원하시는 구체적인 이유와 그 비젼, 그리고 적임자임을 증명할 수 있는 내용을 자세히 써 주시기 바랍니다. [1400 Bytes 이내]

 경영학을 전공하고 사회생활을 하면서 사회 전반에 깊숙이 관여하는 경제 현상에 흥미를 느끼게 되었습니다. 평소 은행권과 제2금융권  등과 거래를 해 보면서 일반 시민과 접점에 닿아있는 금융기관의 의미와 각각의 특징에 대해서도 관심이 많습니다. 특히 최근 자본시장통합법이 발효 준비되면서 은행권의 대처와 전략이 중요하고 그만큼 가치 있는 일을 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Sense & Sensibility] 소매 금융에서 필요한 능력은 크게 소비자 고객을 직접 상대하는 대면 능력과 업무를 처리하고 거래 현황을 정리하는 관리 능력으로 나누어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우선 관리적 측면에 있어서 SC제일은행의 5가지 가치 중 'Responsive'가 금융기관이라는 특성에 비추어 볼 때 중요한 요소이며 제는 그 가치를 추구하는 인재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평소 합리적이고 효율적으로 작업을 하는 것이 생활화된 성격이기에 작업을 하는 경우 신속함과 분석력에 있어서 인정받아왔습니다. SC제일은행 국내기업부에서 인턴을 하면서는 신속함 뿐만 아니라 정확성이 무척 중요하다는 것을 업무를 통해 실감하며 더 정교하게 작업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한편, 관리적 측면에서는 sense를 발휘해야 한다면 대면 적 측면에서는 sensibility가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입행하게 되면 초반 2년가량 텔러로서 고객에게 감동을 주는 서비스를 제공하여야 하기 때문입니다. 저는 그 동안 여러 집단에서 사람을 경험하면서 얻은 감각이 있다고 자부합니다. 특히 리서치 기관에서 설문조사를 위해 만난 불특정 다수의 다양한 반응과 돌발 상황에 대처한 경험이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3. 지금까지의 학창생활과 기타 사회생활을 통해 이루어 놓은 업적과 성취분야를 (1) 대인관계면, (2) 학업성과면, (3) 리더십 측면에서 자세히 기록해 주시기 바랍니다. [1400 Bytes 이내]


[대인관계] 어릴 때부터 다닌 교회는 다양한 사람들과 만나고 어울리며 조화를 이루는데 좋은 경험이 되었습니다. 아울러 고등학교 때는 영자신문 편집부, 대학교에서는 팬플룻 연주 동아리, 경영서적독서토론회 활동 등을 통해 사람들과 어울려 즐거운 추억을 만들고 뿌듯한 성과를 내기 위해 동고동락하던 기억이 제게는 소중한 자산입니다.


[학업성과] 많은 학생들이 취업에 유리하다는 이유로 경영학과에 진학하는 추세이지만, 저는 합리적이고 효율적인 접근으로 최상의 의사결정을 내리는 경영학의 특성에 끌렸고 많은 프로젝트 수업을 통해 즐거운 경험을 하였습니다. 다양한 전공 수업을 수강하면서 전반적인 지식을 얻으며 특히 마케팅 분야에서는 대부분 A이상의 학점을 받았고, 경영사례 경진대회에서 장려상을 수상하기도 하였습니다.


[리더십] 저는 스스로 즐거움을 느끼고 몰입하게 되면 그 무엇보다도 열정을 다하는 성격이기에 애착을 느끼는 단체에서는 리더 역할을 하며 단체를 이끄는 편입니다. 특히 대학시절 즐겁게 활동한 동아리 내에서는 악기를 연주하는 특성상 매 학기 열리는 연주회에서 총괄 지휘를 책임지는 conductor 역할을 맡아 연주할 곡을 선, 편곡하고 연주자들을 하나로 모으는 리더쉽을 발휘하였습니다. 또한 일본에서 웹기획 작업을 맡았을 때도 프로그래머와 디자이너 역할을 맡은 학생들과의 의견을 조율하고 일정을 총괄하는 업무를 수행하였습니다.
 


4. 우리 회사에 지원하시면서 한국금융시장에서 성공하고 더욱 성장할수 있는 소매 및 기업금융전략 또는 귀하의 실제적인 의견(아이디어 또는 벤치마킹 소감)를 2가지 이상 제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1400 Bytes 이내]


[글로벌 시대의 리더] 현대는 국제 무역의 비중이 날로 늘어나는 만큼 국경을 넘어서는 자금 거래의 중요성도 커지고 있습니다. 즉 금융권에서도 국제적 거래에서 전문적 지식과 능력을 갖춘 은행의 필요성을 무시할 수 없을 것입니다. 스탠다드차타드 은행은 세계가 인정하는 금융기업인만큼 전 세계적인, 특히 국내 기업과의 거래 빈도와 비중이 늘어나는 아시아에서 강한 은행임을 강조하며 인지도를 높여가야 할 것입니다.


[cooperative relationship] 하지만 한편으로는 한국은 전 세계적으로 강력한 글로벌 기업이 맥을 못 추는 사례가 종종 있습니다. 이는 한민족이 '情'과 관계를 중시하는 특성에서 그 이유 중 하나를 찾아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관계의 유지와 신뢰를 중요시 하는 한국인들은 금융 거래에 있어서도 객관적 경제 상황의 변화나 경쟁력 중심의 이동을 쫒기 보다는 기존의 관계를 유지하여 안정을 추구하는 경향이 있기에 거래 관계를 긴밀하게 구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소매금융측면에서는 고객에게 친절한 이미지로 피드백을 제공하며, 기업금융측면에서는 아직 거래관계를 깊이 발전시키지 않은 중소기업과의 관계부터 긴밀하고 지속적으로 개발, 유지하는 전략이 필요할 것입니다.
 


 








똑똑하게 환전/ 환테크/ 은행 이용하기


"   똑똑하게 환전 하기 위한 팁,
   편리하게 은행을 이용하여 환테크를 하는 노하우,     
해외송금 빠르고 안전하게 보내기 위해 필요한 정보가
매일 하나씩 포스팅 됩니다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