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정보의 재구성

[취업준비] LG CNS 면접후기

필기 노트 2018. 2. 15. 22:09

LG CNS 면접후기


1. 1차 면접

  면접관 세분이 계셨는데 인상은 좋으십니다. 한 분은 거의 저를 보지 않고 노트북만 바라보셔서 좀 쫄긴 했네요. 그래도 굴하지 않고 저를 바라봐 주시는 면접관님을 보면서 답변했습니다.


질문들은
1. 자기 소개
2. 지원 동기
 - 인문계인데도 SI직에 지원한 이유는?
 - 회사측에서는 왜 바로 쓸 수 있는 전공자만 뽑지않고 전공불문으로 채용할까?
3. LG CNS를 언제 처음 알게 되었는가?
   (인턴 갔을때 동기를 통해 알게 되었다고 했습니다)
 - 인턴에서 배운점은? (다른 전공의 사람들의 관점차이를 느끼고 이를 조율하였다)
 - 구체적으로 문제를 어떻게 해결하였는가?
4. 그렇다면 왜 다른 SI업체가 아닌 우리회사를 지원했는가?
 - 경재업체와 비교해서 우리 회사가 어떤 점이 좋은가?
5. LG CNS에 오기 위해서 한 노력은?
6. 수상 경력이 있는데 주제가 뭐였는가?
 - 팀 안에서 본인이 했던 역할은?
7. 오피스 활용 경력이 9년이나 된다. 능숙한가?
8. 희망 지역을 서울로 했는데 지방 파견은 어떤가?
9. 마지막 할 말



 약 25분간 진행되었는데 우선 전체적으로 느낀 점은 이 지원자가 얼마나 기업과 직무에 대해서 잘 알고있고 도전할 자세가 되어있는지, 어떤 경험을 통해 어떤점을 느끼고 있는지에 대해 파악한다는 것이었습니다.

 
몇 가지 중요사항을 정리하자면


1) 자기소개서 내용을 바탕으로 정직하고 자세하게 준비하세요.
 면접관님이 자기소개서에 기입한 경험, 스킬에 대해서 세세하게 질문을 하십니다. 한가지 질문에 답변하면 바로 추가 질문이 들어옵니다. 즉 그래서 무엇을 배웠느냐, 무슨 일을 했느냐, 어떻게 생각하느냐 등 지원자를 완전 분해하는 느낌입니다. 사실 내용이 사실이고 그것에 대해 많이 생각해 보았다면 그리 어려운 면접이 아닙니다. 오히려 뿌듯하지요. 자신의 솔직한 경험에 대해서 구체적인 에피소드를 곁들여 준비하세요. 별 것 아닌 경험이라도 무엇을 배웠는가를 생각하면서 준비한다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2) 회사와 업종, 직종, 자신에 대해서 철저히 분석하고 대입하세요.
 전공불문이다보니 다양한 사람들이 지원하게 되는데 회사측에서는 이 지원자가 정말 비전공임에도 불구하고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지, 각오가 되어 있는지를 알아보려고 합니다. 전공자라면 전공 프로젝트 경험을, 비전공자라면 그럼에도 불구하고 내가 채용되어야 하는 이유를 자신의 전공과 SI의 연관성이나 강점등에 대입하여 준비하시면 좋습니다. 저 같은 경우는 경영학과인데, 평소에 분석하는 것을 좋아하고, 정보를 체계적으로 정리하는것에 관심이 있었기 때문에 SI직무에 그동안의 집단 프로젝트 경험을 대입하면 우수한 능력을 발휘할 자신이 있다는 식으로 답변하였습니다.


3) 자신의 관심을 최대한 어필하세요.
 LG CNS는 채용 설명회에 오면 가산점을 부여했습니다. 리쿠르팅때에도 상담을 하고 나면 상담하신 분이 지원자에 대해서 기록을 합니다. 제가 듣기로는 리쿠르팅 상담도 잠정적인 사전 면접이 된다고 하네요. 이때 평가가 좋으면 무조건 면접자격이 부여된다고도 합니다. 면접 질문에서도 왜 우리회사인가?, 다른 경쟁사에는 지원했는가 왜 그랬나를 묻기 때문에 LG CNS에 대한 관심과 준비성, 열정에 대해서 많이 묻고 그만큼 높은 지원자에게는 메리트를 주고 있습니다. 사실 채용에서 주안점을 두어야 할 가치로 따지면 이 방식이 정석이죠. 최대한 많이 조사하고, 내 것으로 만들어서 관심을 보여주세요. 저 같아도 그런 지원자를 채용할 것 같습니다.



2. 2차 면접


1. 자기소개
2. 평소 즐겨입는 복장은?
3. 자신의 전공이 LG CNS에서 SE직무에 어떻게 도움이 될지
    주장해보라
4. LG CNS에 대한 좋은 소문과 나쁜 소문,
   그에 대한 자신의 생각은?
5. 평소 취미



 면접관님 네 분에 5명의 지원자들이 함께 면접을 봅니다. 혼자 들어가던 1차 면접보다 집중조명 받는것은 덜하겠지만 대신 비교가 되서 잘하는 분들과 한조가 되면 상대적으로 더욱 주눅이 들 수 있네요. 하지만 LG CNS의 경우는 2차 면접이 2:1이 채 안된다고 하니 너무 긴장하지 말고 꼭 가고자 하는 열정을 보이면 충분할 듯 합니다. 면접관님중에 여성 상무님이 인상이 참 좋으셔서 그분 바라보다보니 시간가는 줄 모르겠더군요
 다른 조들의 질문 내용도 들어봤는데 다들 달르고 의외의 질문들도 있으니 마음을 비우시고 평소 자신의 소신이나 목표에 대해서 재점검하시면 좋을 듯합니다.




[취업준비] SC제일은행 소매금융부문 자기소개서

[취업준비] 삼성 네트웍스 경영지원 면접후기

[취업준비] 자기소개서 예시/ 샘플



댓글